2008년 11월 6일 목요일

출산준비물 : 육아용품

※솔이네가 준비한 출산준비물※ - 혹, 도움이 될까 적어봅니다.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 ★있으면 좋아요.
 

베넷저고리
3~4벌 저희 아가는 워낙 작아서 몇 달은 입을듯 하네요.

손, 발싸개 ☆
있으면 좋고, 없으면 손수건으로 감싸서 고무줄로 고정시켜주면 될듯해요. 

기저귀
낮에는 저렴한 백조기저귀 혹은 저가형 하기스크린베베(기저귀커버 혹은 벨트필요) 밤에는 흡수력 좋은 하기스

턱받이 ☆
있으면 좋고, 없으면 손수건으로 대체

손수건
대략 20-30개 필요하다 해서 왜케 많이 필요하나 의아해 했는데 많이 필요하더군요. 20개 이상은 필요
 
젖병, 젖꼭지
저희는 아가가 젖을 빨지못해 유축해서 먹이고 있네요. 엔젤쭈쭈 젖꼭지와 젖병 사용중
 
수유쿠션 ☆
있으면 편해요. 아가 올려놓고 놀기도 편하고, 수유하기도 편하고 하나정도 있으면 좋을꺼 같네요.

유축기
산후조리원에서 사용하던 양쪽유축이 가능한 스펙트라 플러스 유축기 잘산거 같아요.

젖병소독기 ☆
꼭 없어도 될꺼같아요. 저희도 사기는 했는데 열탕소독이 더 간단해서 그런지 열탕소독을 많이하네요.
 
우유 데우기 ☆
아벤트에서 냉장 혹은 냉동 모유 데우려고 샀는데 쓸모가 많네요. 한약도 데우고 이것저것 데우고 편해요.

속싸개
4개정도는 있어야 편할꺼 같아요. 목욕타올로 쓰기도 하고 이불로 쓰기도 하고 앞으로도 유용할꺼같아요.

겉싸개 ☆
하나정도만 있어도 충분할듯해요. 딱히 많이 나갈일도 없고 주사맞으러 갈때정도 사용하더라구요.

아기수건 ☆
저희는 아기타올 비싸서 안샀는데 어른이 쓰는 부드러운 수건이나 속싸개를 이용하고 있답니다.

아기이불 ☆
신혼여행때 구입한 라텍스 베이비세트 사용중. 없다면 얇은 어른이불에 속싸개 정도면 충분할꺼 같아요.

슬링, 아기띠 ☆
EBS에서 육아배틀 프로그램보고 슬링 구입했는데 가끔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욕조 ☆
집에 약간 큰 대야면 충분할듯해요. 

온습도계 ★
아기때문에가 아니라 평소 가정환경을 위해서라도 온도계나 습도계정도는 있으면 좋을듯 하네요. 

가습기 ☆
건조할때 있으면 좋겠지만, 없으면 아기빨래 방에 널고 자니 괜찮네요. 아니면 온습도계 달린 가습기로 구입추천
 
귀체온계 ★
아가뿐만 아니라 가족에 건강을 위해서 꼬옥 구입

체중계 ☆
예방접종등 병원갈때 체크하면 될듯해요. 저희는 저체중아라서 구입했어요. 몸무게에 완전 민감.

손발톱정리 ★
가위나 깍기나 둘중에 하나는 꼭 필요해요. 저희는 가위가 편해서 가위를 구입했네요.

면봉 ★
코딱지나 기타등등으로 사용해요. 꼭 신생아용이 아니라 어른들꺼 같이 사용해도 될듯해요.

로션 ☆
저희는 쌀쌀할때 낳아서 비올랑 오일, 로션, 목욕세트 사용하고 있어요.

물티슈 ★
많이 필요해요. 응아할때나 토했을때나 등등 한박스정도 사서 사용하면 될꺼같아요. 80매 10팩정도
 
세탁세제 ☆
종류가 워낙 많아서 저희는 그냥 저렴한 유아용세제와 비누사용

알콜솜 ★
약국가서 아기 배꼽 소독할꺼에요 그러니 솜뭉치에 소독약 적셔있는 소독세트 주네요. 2000원 내외
 
아기침대 ☆
침대생활을 하는 저희는 아기침대와 눈높이가 맞아서 너무 잘쓰고 있네요. 

소독집게 ☆
철로 된 집게는 뜨거워서 플라스틱 집게 샀는데 너무 편하네요. 빨래삶을때도 젖병 집을때도 유용
 
방수요 ☆
방에서 목욕할때 깔꺼나 기저귀 교체할때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관련 아티클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① - 온습도계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② - 탕온계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③ - 조명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④ - 이불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⑤ - 손수건
2008/11/13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⑥ - 유축기
2008/11/14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⑦ - 보틀워머
2008/11/14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⑧ - 소독집게
2008/11/19 - [솔이네 육아일기/출산준비물] - 출산준비물 9 - 체중계

댓글 4개:

  1. 우웃~ 출산준비물!!! 정리해 주셧네요~

    우와 아기가 정말 예뻐요~ 눈코입도 정말 또렷하고!~~~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출산 준비물 [신생아 의류]
    엄마가 손수 만들어 주신 배냇저고리, 손싸개 출산은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고귀한 순간입니다. 고귀한 생명을 위해서 이것저것 준비들을 하실텐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하여 옛날 생각도 좀 떠올리고, 웹 서핑도 좀 하고 하면서 출산전 준비물을 정리해 봤습니다. 저도 우리 용돌이 낳기전에 참 이것저것 많이 알아봤었던 기억들이 새록새록 나기도 하고, 참 어리버리 했다! 라는 생각도 들고. 역시 처음이 어렵기는 합니다. 출산에 필요한 준비물에 대한 내용을..

    답글삭제
  3. @돌이아빠 - 2008/11/07 09:47
    네. 정리했습니다.

    돌이님 블로그는 완벽하게 정리하셨더군요.

    아 멋지세요. ^^

    답글삭제
  4. @한광석 - 2008/11/11 07:03
    ㅎㅎ 완벽한건 아니구요 그냥 한번쯤 정리해 보면 어떨까 싶어서요. 사실 출산 준비물 처음에는 이것저것 다 구비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고 또 쓸데 없는 지출도 많이하게 되고 해서 작은 도움이나마 될 수 있을까 싶어 정리해 봤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