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19일 수요일

CMA계좌를 이용한 효율적인 자산관리


솔이네는 어떻게 계좌를 관리할까요?

주계좌 정하기
봉급생활자라면 직장에서 월급을 넣어주는 계좌일 것입니다.
일단 월급을 받는 계좌라면 수수료면제등 혜택이 많을 것이므로 월급계좌을 잘 이용하는게 좋겠죠.
월급통장이 CMA계좌라면 더 나이스 하겠다.

솔이아빠는 위에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다. 그래서 메인계좌를 월급계좌로 사용하지 않고있다.
메인계좌를 정하기 위해 솔이아빠는 조건을 몇가지 정했다.

  1. 24시간 이체서비스 가능
  2. 수수료면제
  3. 간단한 웹 인터페이스
  4. 타은행과의 비슷한 이자율

위 조건을 전제로 비교하던중 HSBC은행에서 다이렉트계좌를 개설하였다.
일단 다이렉트계좌는 통장이 없다. 온라인으로 거래가 모두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오프라인으로는 불가능한가? 아니다. 현금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니 많이 불편하지는 않다.

자 필요에 따라 주계좌는 어떤계좌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효율적인 자산배치
가계재정관리의 시작 가계부 - 솔이네 가계부 성공기 두서없이 정리하기에 기록했듯이 솔이네는 자산을 필요에따라 분리한다.

  1. 미용비용 : 성형, 라식등을 위한 비용 - 월/83,000원 몇년뒤에 부부 라식등을 할 예정이다.
  2. 생활예비비 : 직장을 그만두는등을 생각했을때 평소 생활비용에 3배가 필요하다고 한다. 월/300,000원 뜻하지 않은 수익도 수시로 예비비로 편성하고 있다.
  3. 자동차보험 : 자동차보험 비싸다. 년 100만원 생각하고 월/80,000원
  4. 일러스트학교 : 아내교육을 위한 비용이다. 월/350,000원
  5. 솔이육아비용 : 딸이 태어나기전부터 출산비용으로 모으기 시작한 돈이다. 출산할때 정말 크게 도움이 되었다. 출산계획이 있다면 당장 편성하라. 출산후에도 매달 월/600,000원 
  6. 여행자금 : 솔이가 어느정도 자라면 놀러갈 비용 월/70,000원 - 비행기값을 아끼기위해 모든 카드는 항공사 마일리지 카드로 사용하고있다.
  7. 그외 : 경조사비, 부모님 잔치비용, 장례비용등

위에 목록은 솔이네가 매달 계좌에 적립하는 목록이다.
유동성이 중요한 자산이기에 CMA계좌로 구성하기로 했다.

자 그럼 저 목록들을 하나의 계좌에 다 적립할 것인가? 불편하지 않다면 그래도 상관없다.
그러나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좌를 나누는것이 더 좋을것이다. 계좌를 7개 신청할 것인가?
아니다. 요즘 웬만한 은행에서는 모계좌(일반적인 통장을 말한다.)를 만들면 인터넷뱅킹으로 자계좌를 여러개 만들 수 있다.

솔이아빠는 동양종금에 계좌를 개설해 자계좌를 생성하기로했다. 아쉽다면 HSBC는 자계좌개설이 안됨.ㅠㅠ

위와같이 모계좌 하나를 메인으로 해서 자계좌를 여러개 생성할 수 있다. 목적에 맞게끔 분배를 잘 하면 된다.
불편한게 있다면, 이체를 하기위해서는 자계좌에서 모계좌로 이체후 해야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