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9일 목요일

모유의 장점과 초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 모유수유, 초유

① 모유의 장점

  • 엄마로부터의 분비되는 소화효소
    모유는 여러가지 소화효소를 함께 분비하기 때문에 아기에게 모유를 먹인다면 소화기능이 완전히 성숙할 때가지 소화불량을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아기를 보호하는 항체와 면역물질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slgA등은 모유에 있는 항체나 면역물질, 면역세포들을 칭하는 말로 초유에 많습니다. 또 아기에게 스스로의 방어력이 생기기까지 위협적인 주위 환경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 줍니다.
  • 알레르기 예방
    모유에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특정항체인 분비형 면역글로블린(slgA)이 있어 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
  • 모유 속의 유산균 증식인자
    모유에는 올리고당이나 락토페린과 같은 유산균 증식인자가 있습니다. 특히 올리고당은 장에서 비피더스와 같은 유익한 대장균(유산균)이 잘 증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산균들은 세균성 감염질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주고, 장 운동을 축진시켜 변비 등을 예방해 줍니다.

② 초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 1일 60ml정도로 적게 분비되지만, 그 안에는 아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많은 면역 물질 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출산직후에 엄마 젖을 빨리 물리면 물릴수록 옥시토신과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끝까지 아이에게 충분한 모유를 수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초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태변이 잘 배설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초유는 황달의 정도를 약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초유는 출산 후 둘째 날부터 약 5일까지 분비되므로 초유를 첫 2~3일 내에 충분히 먹이려면 가능한 한 아기에게 젖을 자주 물려야 합니다.

댓글 6개:

  1. 저희도 모유를 했으면 했는데 민이엄마가 약한 관계로 못했어요...

    그래도 초유만은 시행을 해서 그런지...그 덕에 힘이 펄펄 넘치는 민이네요 ㅋㅋ

    답글삭제
  2. 더불어 모유수유는 아가와 엄마와의 감정 교류에 아주아주 큰 역할을 하지요.

    전 이제 다음주 월요일이 돌인데.. 처음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아이와 함께 누워서 모유수유 하는 시간이 가장 편안하면서도 행복한 시간 중 하나랍니다.

    ^^

    답글삭제
  3. 저도 초유 만큼은 정말 온정성 다받쳐 먹였어요

    한 1주일 정도 나오면 끝이라 생각하고, 한방울도 안버리려고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초유 끝날때쯤에 먹였다는.. 저희 친정 엄마 유난떤다고 야단이셨지만.. ㅋㅋ 저는 그나마 모유 못 먹은 울 아들들 그나마 초유 먹였다는 사실 하나로 들 미안해 하고 있다능.. ㅋㅋ

    꼭 모유수유 합시다~~

    답글삭제
  4. @월드뷰 - 2009/01/29 11:04
    감사합니다.

    민이는 완전활발 하니까요. 괜찮아요.ㅋㅋ

    답글삭제
  5. @yisrael - 2009/01/29 11:37
    감사합니다.

    돌 미리 축하드립니다. 으흐흐

    얼마나 이쁠까. ^^ 행복하시다니 제가 다 좋습니다.

    답글삭제
  6. @유약사네 - 2009/01/29 17:55
    감사합니다.

    초유는 꼭 먹여야지요. 유난떨만해요.

    고생하셨습니다. 모유수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