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31일 토요일

20090130 - 생후115일 : 수다쟁이 딸님

체중 : 5.58kg
특이사항 : 뒤집고 손빼기 성공, 옹알이 절정

완벽한 방어자세.

섹시한 라인... ㅋㅋ


말이 많아진 딸님

하루하루 부쩍부쩍 커간다. 어제 뒤집기를 하고 손을 못빼더니 오늘은 뺀다... 이제 좀 있으면 기어다닌다고 할테고... 선다고 할테고...

산후생활 - 목욕, 실내온도, 식사와 영양, 집안일 하기

① 목욕
산후 2~3일부터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할 수 있습니다. 여의치 않을 때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습니다.
- 산후조리 기간 중에는 대중 목욕탕에 가지 않으셔야 합니다. 세균감염이 우려되므로 오로가 멈추고, 의사의 허가를 받은 다음이라야 합니다.
- 샤워를 할 때는 한여름이라도 따뜻한 물로 하며, 산모가 서 있는 상태로 10분 이내에 샤워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뒷물은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금물입니다.

② 실내온도
- 산후의 실내온도는 20℃가 적절하며, 습도는 60%가 적당합니다.
- 실내는 항상 신선하고 맑은 공기로 환기하며 찬바람이 실내에 직접 통풍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실내 산소가 줄어들게 되므로 밀폐된 방에서 가스나 스토브에 의한 난방은 금해야 합니다.
- 아이와 엄마가 같은 방을 사용하는 경우, 산모가 젖이 몹시 불거나 감염되어서 열이 난다고 지나친 환기나 냉방을 하는 것은 위험하니 급격한 기온의 변화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③ 식사와 영양
- 출혈이나 오로로 인해 단백질이나 철분의 손실이 크므로 생선, 육류, 간, 우유, 계란, 콩, 녹황색 채소등으로 충분희 섭취해야 합니다.
- 소변량이나 땀 분비의 증가로 인한 수분 손실에 대비해 수분 또한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 모유 수유시에는 많은 열량과 양질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그러나 적당한 영양소 섭취에 염두에 두며 산후 비만을 방지합니다.

외출은 언제부터?
산후 1개월 정도가 되면 가벼운 외출이 가능합니다. 가벼운 쇼핑이나 산책을 하면서 기분 전환을 해보세요. 그러나 거리가 먼 곳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은 피하고, 가능한 빨리 볼일을 마치도록 합니다.


집안일 하기
- 분만 후 약 2주까지 :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필요하며, 아이에게 젖을 물리거나 기저귀 갈아주는 정도의 일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만후 2~3주 정도 : 가족의 도움을 받아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짧은 외출이 가능합니다.
물건 정리 등의 가벼운 집안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분만 후 3주 이후 : 무리한 청소, 힘든 손빨래 이외에 청소기나 세탁기 등을 이용한 집안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본격적인 집안일을 하기 어려우므로 남편이나 가족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허리를 많이 굽히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일은 하지 못합니다.
- 분만 후 4주 이후 : 서서히 집안일을 하고 아이를 돌보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파란(paran) 검색엔진에 등록 성공

안녕하세요? 파란 홈페이지등록 담당자입니다.

파란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청해주신 홈페이지에 대한 등록 심사는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과거의 등록기준에 의하여 처리가 거절되었으나
담당자가 재심사한 결과 사이트로 등록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등록처리하였습니다.
등록된 사이트는 익일 검색에 반영됩니다.

이용에 불편함을 드린점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할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이후 홈페이지 변경에 따른 수정사항은 등록 심사 신청을 해주셨던
파란 홈페이지 등록 페이지의 홈페이지 수정/삭제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 파란 고객센터나
searchmaster@paran.com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검색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2009/01/30 - [솔이네 IT 이야기/블로그] - 블로그 파란(paran) 에 등록 실패

2009년 1월 30일 금요일

블로그 파란(paran) 에 등록 실패

안녕하세요? 파란 홈페이지등록 담당자입니다.

파란 서비스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록 심사 신청해주신 사용자님의 홈페이지는 개인미디어 홈페이지로
파란에서는 개인블로그 및 미니홈피의 경우 총방문자수 10만명 이상,
일일 방문자 수 2000명 이상의 파워블로그 및 미니홈피,
사회적으로 인지도가 있거나 이슈가 되고있는 인물의 사이트만을
등록하고 있어 고객님의 사이트는 처리 되지 못했습니다.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 파란 고객센터나
searchmaster@paran.com 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나은 검색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0129 - 생후114일 : 뒤집기는 이제 식은죽 먹기.

체중 : 5.58kg
특이사항 : 엄마랑 이모랑 원당시장 다녀옴, 뒤집기 잘함

오~ 솔이 유연한데~~

외출준비 끝.


뒤집기는 쉽게하나, 아직 팔을 못뺌.ㅋㅋ 딸님 재밌어요!!

혼합수유

혼합수유가 필요한 경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산모들은 젖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출산직후 수유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모유부족이라는 안타까운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 맞벌이를 하는 엄마라면 낮 동안 젖을 먹이는 일이 어렵습니다.
이 같은 경우 때문에 많은 엄마들이 모유와 분유를 혼합하여 수유하고 있습니다. 혼합수유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상황에 맞춰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혼합수유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혼합수유 방법
  • 방법1 : 수유할 때마다 모유를 먼저 수유한 다음 부족한 양은 분유로 충족시킵니다.
  • 방법2 : 아침, 저녁으로 모유를 먹입니다. 직장에 다니는 엄마도 아기에게 젖을 먹일 수 있는데 출근하기 전이나 퇴근하여 곧바로 먹이면 가능합니다.
  • 방법3 : 낮에는 분유를, 잠자기 전에는 모유를 수유합니다. 만약 모유가 아주 많이 부족하다면 밤중에만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밤중에 일어나 분유를 준비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서 아이와 엄마가 편하게 만족할 수 있습니다.

모유량이 부족하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아기가 20분 이상 계속 젖을 빨려고 합니다.
  • 모유수유 후 1~2시간 내에 젖을 달라고 보챕니다.
  • 아기 체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모유분비 촉진을 위해 아기에게 젖을 수시로 물리고 엄마가 고단백 위주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모유량이 부족한데 아기가 계속 모유수유만 고집한다면 엄마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2009년 1월 29일 목요일

20090128 - 생후113일 : 촬영 하지 마세요!

체중 : 안쟀음
특이사항 : 불만?


목소리 : 이모

직원에게 '방학'을 주는 회사...

제가 다니는 회사는 조그마한 중소기업 입니다. 대기업도 아닌 중소기업에서 방학이라니...
물론 조건이 있지요. 3년차 이상의 대리, 2년차 이상의 과장에게 15일/년 방학을 보내주지요.
유급휴가로 직원들의 연차휴가와 별개로 지급되며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휴가비까지 지급해주니... 회사로써 손해(?) 일지도 모르는 제도를 선뜻 만들어주신 사장님께 감사하지요.

'방학'제도는 "회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미래에 재투자할 수 있어야한다"는 사장님의 신념!! 완전동감 합니다. ^^
2년전에 사장님이 전직원에게 보낸 편지가 있습니다.
사장님이 꿈꾸는 회사라는 제목의 편지 였지요.

제가 꿈꾸는 회사는 “회사에 몸담고 있는 개인이 행복한 회사”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개인만 행복하면 되는건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죠. 실제로 더 정확한 의미를 표현하자면 “회사에 몸담고 있는 개개인이 행복한 회사”가 되겠네요.

무슨 차이가 있냐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개인이 행복한 회사는 “나만” 행복하면 되는 회사이고, “개개인”이 행복한 회사는 우리 모두 행복한 회사를 의미하는 거니까요. 즉, 개인이 개인을 무시하고 서로를 다치게 하는 회사, 회사가 개인을 다치게 하는 회사가 아닌 회사를 만들고 싶은 겁니다.

물론 이 이야기를 읽고 “지금 나는 회사에서 심하게 다치고 있는데?”라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요즈음 들어서 그런 직원들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보기도 해서 마음도 아프고 스트레스도 꽤 받는 편입니다. 물론 “직작생활이 다 그렇지”라고 말씀하시는 선배님들도 있습니다만….

말이 좀 길어지고 있습니다. 제가 꿈꾸는 회사는 아래의 몇가지를 잘 지키는 회사입니다.

두번째는, 최대한의 시간을 가지는 회사입니다. 사람이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또는 회사가 개인을 다치게 하는 것은 사람들이 또는 회사가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시간이나 금전적으로 쫒겨서 다른 사람들을 다치게 만들고, 회사입장에서 보면 “돈” 문제로 사람을 다치게 합니다. (실제로 회사에서 여러분들의 희생을 요구한다면 단기적이던 장기적이던 대부분 돈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사입장에서는 돈을 잘 벌고, 개인적으로는 돈도 잘 벌 수 있고 시간도 있는 회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항상 이야기하는 “방학이 있는 회사”라는 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회사가 돈을 잘 벌어서, 돈 걱정이 없어 개인들에게 충분한 급여와 방학과 같이 긴 자기개발시간을 줄 수 있는 회사”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돈 많으면 뭘 못해? 돈이 없으니까 항상 문제지”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10원이면 돌아가는 회사에 11원이 있을 때 조금이라도 여유가 생겼을 때 개인들에게 무엇인가 돌아가는 것이 있는 회사라고 이야기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듯 합니다.


2010년 저도 방학을 갑니다. 너무나 기대되고 설레기까지 하네요. ^^
대한민국 모든 기업에 방학이 생기는 날까지 화이팅 합시다. 힘!

모유의 장점과 초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 모유수유, 초유

① 모유의 장점

  • 엄마로부터의 분비되는 소화효소
    모유는 여러가지 소화효소를 함께 분비하기 때문에 아기에게 모유를 먹인다면 소화기능이 완전히 성숙할 때가지 소화불량을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아기를 보호하는 항체와 면역물질
    락토페린, 라이소자임, slgA등은 모유에 있는 항체나 면역물질, 면역세포들을 칭하는 말로 초유에 많습니다. 또 아기에게 스스로의 방어력이 생기기까지 위협적인 주위 환경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 줍니다.
  • 알레르기 예방
    모유에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들이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특정항체인 분비형 면역글로블린(slgA)이 있어 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
  • 모유 속의 유산균 증식인자
    모유에는 올리고당이나 락토페린과 같은 유산균 증식인자가 있습니다. 특히 올리고당은 장에서 비피더스와 같은 유익한 대장균(유산균)이 잘 증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산균들은 세균성 감염질환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해주고, 장 운동을 축진시켜 변비 등을 예방해 줍니다.

② 초유를 꼭 먹여야 하는 이유

  • 1일 60ml정도로 적게 분비되지만, 그 안에는 아이를 질병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많은 면역 물질 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출산직후에 엄마 젖을 빨리 물리면 물릴수록 옥시토신과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끝까지 아이에게 충분한 모유를 수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초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태변이 잘 배설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초유는 황달의 정도를 약화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 초유는 출산 후 둘째 날부터 약 5일까지 분비되므로 초유를 첫 2~3일 내에 충분히 먹이려면 가능한 한 아기에게 젖을 자주 물려야 합니다.

2009년 1월 28일 수요일

비제이 펜 (Jay Dee Penn) 의 육아활동

똥그리~~ 비제이 펜

좀~ 건성으로 먹이는 펜 ㅋㅋ

트림 시키는중... 살살해요.

아구~ 이뻐라~

아빠를 닮아서 똥글 똥글 ㅋㅋ 아구 귀여워.

20090127 - 생후112일 : 모유한병하시고 주무시는 딸님.!!

체중 : 5.46kg
특이사항 : 몸무게가 전날보다 50g이 빠짐

모유한병 드시고...

주무시는 딸님...

2009년 1월 27일 화요일

20090126 - 생후111일 : 고민

체중 : 5.51kg
특이사항 : 자기전에 1시간동안 울었음. 안아주니까 안우는거 보니, 안아달라고 운거 같음.

고민이 많은 아이.

점점 똥그레 지고 있는 딸님

할아버니 배웅 나가요~

2009년 1월 26일 월요일

20090125 - 생후110일 : 이쁜짓

체중 : 5.48kg
특이사항 : 자기전에 30분 울었다. 왜 울었어?

아빠는 딸님 목욕할때 최고로 이뻐라~

평면 얼굴~

아구~ 잘잤다!

오늘도 유격 유격~

모델 포스 딸님

2009년 1월 25일 일요일

20090124 - 생후109일 : 왜 잠을 안자?

체중 : 5.48kg
특이사항 : 설음식 하는데 잠도 안자고 밤 12시까지 칭얼댐. ㅋㅋ 설레니?

솔이 짱구 포스네? ㅋㅋ

요즘 취미활동 "한손가락 빨기"

20090123 - 생후108일 : 유격~ 유격~

체중 : 5.48kg
특이사항 :
솔이 이쁜짓~

유격~ 유격~

이정도 쯤이야~

유격했더니 피곤하구마 코~~z

2009년 1월 24일 토요일

사골국물 진하게 우려내는 법

① 사골을 준비합니다.(국물맛을 위하여 다른 부위의 뼈를 함께 넣으심 고소하고 맛나요.)

② 사골 단면도. 노란 기름이 보이죠? 저걸 솔로 박박 문대서 없애주시구요.

③ 대파 한 대와 양파를 넣어 물을 팔팔 끓입니다.

④ 사골을 넣고 살짝 데쳐서 고기 특유의 노린내를 없애요.

⑤ 한 번 데친 사골뼈

⑥ 데친 국물은 버리시고 다시 찬 물에 사골을 넣고 폭- 고아요.

⑦ 처음 고아낸 물은 사진처럼 노란 기름층이 두껍게 지는데요 꼼꼼히 걸러냅니다.

⑧ 보이시죠? 기름 엄청 많이 나와요. 처음 고는 사골국물은 끓을때부터 노란 국물이 보이는데요 전 첨에 사골이 맛이 간건줄 알았어요. ㅎㅎ

⑨ 이건 사진이 잘 안나왔네요. 기름을 제거하고 사골을 건져낸 사골국물은 따로 보관하고 다시 ⑥번 부터의 과정을 반복해요. 이렇게 해서 보통은 세 번 정도 국물을 우려내는데요 세 번의 농도가 다 틀리니까 나중에 한데 모아 섞어 끓여서 보관합니다. 처음의 진한 국물맛과 나중의 밍밍한 국물맛을 섞어 일정한 농도를 맞춰주는 거에요. 

⑩ 저희는 매끼 뚝배기에 조금 덜어 끓여 먹어요. 이번 구정에 이렇게 미리 만들어놓은 곰국에 떡과 만두를 넣고 떡국을 끓이면 시간도 절약되고 맛도 고소해서 좋겠죠?

⑪ 저 젤라틴 덩어리.. 보기엔 조금 그래도 영양 만점이죠^^
    한 번 끓일때 많이 끓여 보관하면 가스비도 절약되고 좋아요.


2009년 1월 23일 금요일

티스토리 댓글창에 배경이미지를 넣어보자!!


  1. 댓글창에 들어갈 이미지를 준비한 후 TISTROY 어드민 페이지 - 스킨 - HTML/CSS 편집 메뉴 - 파일 업로드에 이미지를 업로드 한다.
  2. TISTROY 어드민 페이지 - 스킨 - HTML/CSS 편집 style.css 를 편집 한다.
    .commentWrite textarea {width:575px; background:url(./images/reply.gif) no-repeat right;}
간단하죠? ^^

20090122 - 생후107일 : 우리 모녀 맞죠?

체중 : 5.45kg
특이사항 : 코팔때 울지 않음 :)

딸님~ 카메라가 좋은겨?
 
딸님~ 좋은일 있어요?

모녀의 발~ 비슷한가요?

명절 지내고 오면 2009년 1월도 벌써 끝나가네요. ^^ 왜이렇게 빨리 가는지요.
이웃님들 명절 뜻깊게 보내시고요. 피곤하신 몸과 마음 재충전하여 다시 만나요.
솔이네는 솔이가 장거리여행을 가기에는 아직 무리라서 움직이지 않을 예정입니다.
장거리 가시는분들은 늘 안전에 주의해 주시고요.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2009년도 '솔이네' 많은 응원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09년 1월 22일 목요일

20090121 - 생후106일 : 아빠랑 안떨어질꺼야!!

체중 : 5.40kg
특이사항 : 부쩍 땡깡이 늘었다. 잘 울고 잘먹고 잘자고...

이제 제법 잘먹는다. 안먹어서 그렇게 고생시키더니...

온통 핑크색... 여자긴 여자인가보다. ^^

아빠가 저렇게 안아줘야지 잠을 잔다. 안떨어질려고 양팔로 꼭 잡고 있는 딸님.